11월5일까지 돈의문박물관마을-DDP 등서 열려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약칭 '서울비엔날레', Seoul Biennale of Architecture and Urbanism)'가 9월 2일 개막한다.  '서울비엔날레'는 11월5일까지 약 두 달 간 돈의문박물관마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비롯해 서울의 역사 및 산업현장 곳곳에서 일제히 열린다.

서울시는 개막을 이틀 앞둔 '서울비엔날레'의 개막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비엔날레가 열리는 주요 스팟별로 놓치면 안 될 4대 관전 포인트를 소개했다.

2일 개막식… 2일~5일 현장토크쇼, 영화상영, 대중강연 등 개막주간 행사

개막식은 9월2일 오후 2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박원순 시장, 서울비엔날레 홍보대사인 배우 이제훈, 비엔날레 참여 작가와 관계자, 일반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개막식 총감독은 현대무용가 안은미 씨가 맡았으며 역동적 무용공연, 이춘희, 이문희 명창의 축하공연이 펼쳐진다.  

개막일에는 8월 26일부터 일주일간 비엔날레가 열리는 서울 곳곳을 사진-영상으로 기록하고 SNS로 공유하는 ‘도시기록단’이 동대문에서 돈의문박물관마을까지 도보행진을 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또, 이날 개막식을 시작으로 4일 간(2일~5일) 현장토크쇼, 영화상영, 대중강연 등 다채로운 개막주간 행사가 이어진다.

#1 돈의문 박물관마을 비엔날레 개막과 함께 첫 공개, 한옥?근현대 건물 30여 개 전시장으로


메인전시인 ‘주제전’의 무대가 될 돈의문 박물관마을은 ‘서울비엔날레’ 개막과 함께 처음으로 공개된다. 
‘주제전’은 ‘아홉가지 공유(Nine Commons)’를 주제로 20여 개 국 38개 팀의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한다.

돈의문 박물관마을은 조선시대 한옥과 일제강점기~1980년대 근대건물 총 30여 개 동을 리모델링해 도시재생방식으로 조성한 역사문화마을이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옛 마을로 돌아간 듯한 공간 속에서 동네를 한 바퀴 산책하듯 전시를 즐길 수 있어 특히 가족 단위 나들이 코스로 안성맞춤이다.

#2 일제강점기 지어진 구 유한양행-현대제철 사옥 ‘도시건축센터’로 리모델링… 6개 작품 전시

특히, 일제강점기에 건설돼 유한양행, 현대제철 사옥으로 사용됐던 건물을 리모델링한 '도시건축센터' 건물에 들어서면 1층에서부터 이색 전시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 일제강점기 때 건물을 리모델링한 '도시건축센터'

 

공중에 설치된 직경 8m짜리 반구형 스크린에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서가 인식한 수치 데이터를 영상화해 표출하는 <무인 자동차 비전>이라는 작품으로, 마치 영화 <매트릭스>처럼 기술이 가져올 미래의 변화를 몰입도 있게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건축센터'에서는 이 작품을 비롯해 총 6개 작품이 전시된다.

#3 세계 50개 도시 프로젝트 DDP에 집결, '서울-평양 시장에게 보내는 편지' 등 이색전

‘주제전‘과 함께 또 하나의 메인전시인 ‘도시전’은 세계적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가 설계한 것으로도 유명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다. ‘도시전’은 세계 도시들의 선도적인 공공프로젝트와 정책을 전시하며 도시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법을 공유하는 전시로, 런던, 빈, 샌프란시스코, 평양 등 50개 도시 프로젝트가 전시된다.

▲ [도시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도시별 전시 중에서는 80년 된 커피숍, 120년 된 과자가게, 200년 된 목욕탕을 개조해 만든 갤러리 등 재생을 통한 보전과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야네센(Yanesen) 거리 공동체를 소개하는 ‘도쿄 - 공유재’가 눈길을 끈다. 평양의 실제 아파트를 모델하우스로 그대로 재현한 ‘평양 - 평양살림’, 세운상가와 서울로7017 등 서울 지층의 새로운 가치와 활용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 ‘서울-서울 잘라보기’ 등도 주목할 만하다.

#4 창신동-세운상가-을지로 일대 ‘현장 프로젝트’ 도심제조업 미래경쟁력 세계에 소개

서울비엔날레가 주목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스팟은 창신동, 세운상가, 을지로 일대 등 서울의 도심제조업 현장이다. 서울의 산업현장 곳곳에서 진행될 ‘현장 프로젝트’는 서울 도심제조업의 잠재력과 미래 경쟁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메인전시(입장료 : 9,000원)를 제외한 나머지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이며 티켓은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홈페이지와 네이버 등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9월 2일 개막일에는 메인전시도 무료 개방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