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안 생리대 사용자 65% 생리 들쑥날쑥”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 사용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일회용생리대 안전성을 조사해 여성건강을 보장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최근 생리대 부작용 논란과 관련 ">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최근 생리대 부작용 논란과 관련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조사하여 여성건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여성환경연대는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깨끗한나라 릴리안 생리대 부작용에 대한 제보 결과를 보고했다.

여성환경연대에 따르면 8월 21일 오후 7시부터 23일 오후 4시까지 약 47시간 동안 총 3,009건의 제보가 접수됐다. 생리대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주로 월경 혈, 월경주기 감소와 변화, 생리통 심화, 생리불순, 질염이 생겼다고 했다.

이번 생리대 부작용사건은 하루, 이틀 새 발생된 게 아니다.

연대에 따르면 약 1년 전부터 여성들이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릴리안 생리대의 부작용을 토로하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이에 3월 여성환경연대는 생리대 유해물질을 조사하고 릴리안 제품에서 가장 높은 휘발성 유기화합물(TVOCs)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발표 약 4개월 뒤에 비슷한 부작용을 호소하는 여성들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최근 생리대 부작용 논란과 관련 ">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최근 생리대 부작용 논란과 관련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조사하여 여성건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여성환경연대에서 제보된 3,009건을 분석한 결과 제보자 연령은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했다. 20대가 44.1%(1.328명), 30대 36.8%(1,108명)으로 80%이상을 차지했다.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은 “제보자가 너무 많아서 충격을 받았고 그동안 여성이 생리와 관련해 호소했던 고통에 대해 아무도 들어주지 않고 대책을 마련해야하는 문제라는 것을 말하지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릴리안의 주요 타깃층이 젊은층인 점도 작용했다. 제보자들은 3개월 이하부터 7년까지 제품을 사용했다. 월경기간 중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기간이 감소했다는 것이다. 월경이 끊겼다는 제보자는 4.7%나 된다. 제보자 65% 정도가 월경주기 변화를 겪었다”고 전했다.

이어 “위해성평가와 건강역학조사가 나오기 전이라서 인과관계를 명확히 판단하기 어렵지만 생리대 사용의 어려움, 불편함이 오랫동안 지속돼왔다. 여성용품 중 유해물질, 무관심을 벗어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일회용생리대 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한다”고 덧붙였다.

 

▲ 여성환경연대가 24일 오전 환경재단 레이첼 카슨홀에서 최근 생리대 부작용 논란과 관련 "일회용 생리대 안전성 조사하여 여성건강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사진= 김아름내>

 

40대 여성 A씨는 “기존 5~6일 생리를 했다. 릴리안 생리대를 만 1년 간 사용하고 나서 3일로 줄더니 올해부터 만 하루밖에 안할 정도로 줄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폐경이 일찍왔나 싶었다. 이번 사태가 터지고 나서 아무 생각이 없었다가 제가 쓰는 생리대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됐다. 생리대를 보통 1+1으로 할인하고 있었다. 생리대를 바꿨지만 몸이 원상복구되지 않았다. 이대로 생리가 끝난 게 아닌가 불안하다”고 말했다.

20대 여성 B씨는 약 3년간 깨끗한나라 생리대를 사용했다.

그는 중형·대형·오버나이트는 순수한 면을, 팬티라이너는 릴리안을 사용했다.

B씨는 “제품 사용 후 생리주기가 변경되고 양이 크게 줄었다”면서 “‘유해물질 없는 100% 순면 제품’이라는 광고와 할인을 많이해서 제품을 사용했다. 몸에 이상이 있어도 스트레스 등의 문제라 생각했다. 이제와서 독성물질이 가장 많이 검출된 제품이라고 하니 황당하다”고 말했다.

B씨에 따르면 3년 전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부터 27일에서 30일 주기로 진행됐던 생리주기가 2~3주, 7~8주마다 변했다. 3개월간 생리를 하지 않아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의사는 단순한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했다. 최근 7~8월 두 달간 생리를 3번이나 했고 생리양이 들쑥날쑥한 경험도 있었다. 

B씨는 “생리대에 무슨 성분이 들어있는지도 모르고 소비자는 광고만 의존해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다른 생리대로 바꾼다 한들 얼마나 안전할지 마음을 놓을 수 없다”고 했다.

여성환경연대와 제보자, 관계자들은 식약처에 “일회용 생리대 제품 전체에 대한 성분조사 및 위해성을 조사해 여성건강을 보장하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현행 일회용 생리대 허가기준뿐만 아니라 각종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전반적 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