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네이버ž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이하 뉴스제휴평가위)'가 11일 개최한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관련 정례회의에서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 접수를 8월16일부터 접수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제휴사 재평가 실시와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안도 개정했다.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 신청은 16일 00시부터 29일 24시까지 2주간 진행하며 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접수 매체에 대한 평가는 서류 검토를 거쳐 9월 중 시작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포털사에 뉴스검색제휴 제휴매체로 등록된 후 6개월이 지난 매체로 ▲신문사업자, 정기간행물사업자, 방송사업자, 인터넷신문사업자, 뉴스통신사업자,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자로 인·허가를 받은 후 1년이 지난 매체 혹은 등록한 이후 1년이 지난 매체다.​

한편, 뉴스콘텐츠 제휴사의 카테고리 변경 심사도 같은 기간 진행된다.​

제2차 뉴스콘텐츠 및 뉴스스탠드 제휴는 위원들의 평가점수 중 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뉴스콘텐츠는 80점 뉴스스탠드는 70점 이상인 경우 통과가 가능하다.

오는 9월 재평가 실시 예정​

뉴스제휴평가위는 기존 제휴 매체를 대상으로 분기별 재평가를 실시하며 오는 9월 첫 심사를 진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뉴스제휴평가위는 지난 2월 재평가 관련 규정을 개정했으며, 이번 재평가에서는 해당 규정에 의거하여 현재까지 누적벌점이 5점 이하인 경우 재평가 대상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