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아름다운 독도가 사진으로 담겼다.

문화재청(청장 김종진)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경북대학교 울릉도·독도연구소(소장 박재홍)를 통해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천연기념물 제336호 ‘독도 천연보호구역’의 육상생태계 모니터링 사업의 결과 중 하나로 '독도 천연보호구역 사진첩'을 최근 발간했다.

독도는 약 460~250만 년 전 화산활동으로 생긴 해양성 화산섬이다. 육지로부터 200여㎞ 떨어진 지리적 특수성으로 본토와는 다른 독특한 섬 생태계를 볼 수 있다.

문화재청은 생물자원의 보고인 독도 천연보호구역의 입도 관람객 증가와 기후 변화 등에 따른 영향 등으로부터 독도를 보호하기 위하여 생태환경 전반에 대한 조사-연구를 시행 중이다.

이번에 발간한 '독도 천연보호구역 사진첩'에는 사진작가와 조사연구원들이 지난 3년에 걸쳐 촬영한 독도의 아름다운 사계 변화와 자연 경관을 담은 사진과 이곳에 서식하는 동-식물 사진 270점이 수록되어 있어 독도가 가진 다채로운 모습들을 감상하고 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사진첩에는 사진뿐 아니라 독도에서 자라는 주요 식물인 도깨비쇠고비, 해국, 술패랭이꽃, 번행초 등 주요 식물의 구성과 성장 과정 등을 세밀화로 소개했다. 또한, 독도 식물상과 조류상의 자세한 정보를 표로 실어 한눈에 볼 수 있다.

▲ 독도에 서식하는 해국(세밀화)

 



'독도 천연보호구역 사진첩'은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 유관기관 등에 배포되고, 문화재청 누리집(www.cha.go.kr/행정정보/간행물)에서도 내려 받아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