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윤자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장에게 듣는다

[우먼컨슈머 장은재, 김아름내 기자] 대한민국 대표 소비자 전문신문 '우먼컨슈머'는 여성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격증 교육을 통해 취업의 기회를 얻도록 하기 위해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을 9월 개설하고 베이비시터 과정과 산모신생아관리사 과정을 교육한다. 오는 9월 4일 개강하는 제1기 교육은 베이비시터교육과 산후관리 분야이다. 이윤자 교육원장에게서 여성교육원 역할과 비전, 베이비시터와 신생아산모관리사 교육과 전망에 대해 들어보았다. 인터뷰는 20일 본사 편집국에서 진행했다. <편집자 주>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장으로서 생각하는 교육원의 역할과 비전이 있다면?

-한마디로 '소중한 아기 엄마 아빠가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됐으면 합니다. 요즘 부모들은 아이를 적게 낳아 키우려는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아기 양육에 대한 두려움으로 전문가에게 맡기려는 경향도 보입니다. 또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아기 양육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베이비시터는 전문 교육과정을 거쳐 양성된 숙련자로, 저출산 사회가 되면서 각광받는 직업입니다. 이 같은 시대적 사명에 부응하기 위해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은 베이비시터의 기본 교육과 보수 교육 등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들의 사회진출을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입니다. 부모들이 아기를 전문가에게 맡기고 자신의 일에 전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아기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우리 교육원의 사명입니다.

여성교육원에서 베이비시터 강좌를 개설하는데, 베이비시터는 어떤 일을 하는지요?

-베이비시터는 부모를 대신해 아이에게 사랑을 전달하는 육아협력자입니다. 아기가 원하는 것을 민감하게 관찰해 정서적 안정을 줍니다. 아이의 성장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돌보면서 균형있는 성장을 돕습니다.

▲ 아기 목욕 시연 <이윤자 원장 제공>

 

아기와 베이비시터는 서로 교감을 어떻게 합니까?

-베이비시터는 아기의 발달단계에 맞춘 눈높이로 우유 먹이기, 목욕시키기, 기저귀 채우기, 안아주기, 놀아주기, 잠재우기 등 모든 일과를 책임지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을 통해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며, 아기가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정서적 교감이 형성됩니다.

▲ 교육 시, 토끼인형 동화구연을 위해 만드는 작품 <이윤자 원장 제공>

 

본인의 경험과 특별한 사례 소개가 있다면 소개해주시죠?

-영유아 시기에는 수유습관, 수면습관이 안정돼야합니다. 아이의 상태를 잘 몰라 애를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비시터 교육생들 가운데는 아기의 젖꼭지 교체시기를 정확하게 몰라 당황했지만 교육에서 배운대로 했더니 아이가 아주 편해 보이더라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기뻤습니다. 특히 아기 엄마에게 또 베이비시터들로부터 고맙고 감사하다는 문자나 전화가 올 때 보람을 느낍니다.

▲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아기 양육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며 베이비시터는 전문 교육과정을 거쳐 양성된 숙련자로, 저출산 사회가 되면서 각광받는 직업이라고 말하는 이윤자 원장.(사진 김아름내 기자)

 

베이비시터 교육 수강생 중 특별히 기억나는 사례는?

-자녀도 양육했고 살림을 해봤고 교육까지 받았기 때문에 못할 일이 없다며 “가장 힘든 집을 소개해주세요” 했던 어느 초보 베이비시터가 현장 투입 후 전화를 걸어와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지금은 베테랑 베이비시터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잘 됐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베이비시터의 평균 월수입은 얼마나 됩니까?

-베이비시터의 급여는 근무 형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출, 퇴근을 하면서 오전 9시 오후 6시까지 근무하는 경우는 보통 월 180~230만원 정도며, 입주해 근무하는 경우 월 250~350만원, 해외 근무의 경우 월 350~450만원 선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베이비시터 교육 현황을 어떻습니까?

-정기적으로 베이비시터 교육이 이뤄지는 곳은 국내에는 아직 없습니다. 드물게 여성인력 개발센터, 유료 직업 소개소에서 단발성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베이비시터 교육을 진행되는 아카데미는 없는 상황입니다.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이 선두주자가 되어 전문성을 가진 베이비시터 양성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국내에서는 정기적으로 베이비시터 교육이 이뤄지는 곳은 아직 없으며, 드물게 여성인력개발센터, 유료 직업소개소에서 단발성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게 협실이라고 말하는 이윤자 원장.(사진 김아름내 기자)

 

신생아산모관리사 교육과정도 개설하시는데 신생아산모관리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산후조리 기간, 산모와 신생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모의 건강회복과 산후병을 예방하며 면역력이 약화된 산욕기 동안 몸을 보호해 신체 기능 장애를 예방하고 아기를 위한 건강한 모유를 생성해 아기의 성장과 위생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또 가족들이 산모, 신생아와 함께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상태가 되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생아산모관리사 월 평균 수입은 어느정도 인가요?

-신생아 산모관리사의 급여는 근무 형태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베이비시터의 경우와 비슷합니다.출 퇴근 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면 보통 월 180~230만원, 입주 근무 시 월 250~350만원, 해외 근무는 월 350~450만원 선으로 보면 됩니다.

베이비시터와 신생아 산모관리사의 향후 국내 시장 전망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발전으로 청소와 가정 일까지 하는 디지털 시대지만 기계가 하는 일에는 정서적인 사람의 마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향후 베이비시터와 신생아 산모관리사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예상합니다. 최근 출산율이 낮아지는 추세지만 베이비시터와 신생아 산모관리사의 전문성이 부각되면서 국내외에서 이들을 원하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 원장으로 향후 운영 방향은?

-전문성과 소양을 겸비한 베이비시터, 신생아 산모관리사 교육과 양성에 중점을 두고 정기적으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 힘쓰는 동시에 정리정돈, 동화구연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여성의 사회진출을 돕는 기관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대한민국의 육아 및 산후 관리 전문가 양성을 우먼컨슈머 여성교육원에서 책임진다는 각오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