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46명 선발... 교육- 컨설팅 시작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지역 청년들의 꿈을 실현하는 '청년희망뿌리단'이 17일 출범한다.

행정자치부(장관 김부겸)는 지역에서 스스로 꿈을 실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청년희망뿌리단’ 46명을 최종 선발하고 17일 국제청소년센터 유스호스텔(서울 강서구 소재)에서 출범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은 ‘청년에게 꿈을, 지방에 희망을’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하병필 지역발전정책관, 김기수 한국지역진흥재단 이사장, 청년희망뿌리단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행자부에 따르면 ‘청년희망뿌리단’은 도시의 젊은 인재를 농어촌 등 인구감소지역에서 일정기간 활동하게 함으로써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정착을 유도하여 지역 활력을 제고하고자 추진되는 정책이다.

이번에 선발된 46명은 4월부터 6월까지 지원한 96명을 대상으로 서면심사와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되었으며 앞으로 교육과 컨설팅 등을 거쳐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연령별로는 20대가 22명으로 가장 많고, 30대 16명, 40대 6명, 10대 2명의 순이고, 남성이 35명 여성은 11명이다.이들 뿌리단원들은 ▲청년들이 모여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청년교류 활동분야 ▲지역의 빈집 등 빈공간을 청년창업이나 지역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 활용분야 ▲소규모 공연이나 마을정원 등을 계획하는 문화-예술 기획분야 등 6개 분야에 지원했다.

선발된 청년들에게는 지역활동과 희망분야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지역 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된다.

먼저 워크숍에서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지역활동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지역활동에 필요한 기본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이어 창업, 취업, 지자체사업 참여 등 자신이 계획한 사업을 추진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전문가를 컨설턴트로 지원하고 교육기관에 위탁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이 활동자금을 모을 수 있도록 지역 주민, 출향인사,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펀딩과 LH, KT, 농협 등의 기업 사회공헌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각종 청년 창업자금 공모전, 경진대회 등에 응모할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등도 계획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성공모델을 개발하고, ‘청년희망뿌리단’을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