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귀어·귀촌 박람회’ 참가해 귀어·귀촌인 적극 유치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인생 2막을 준비하며 귀어·귀촌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2017 귀어 귀촌박람회'가 30일 서울시 양재aT센터에서 개막했다. 이번 박람회는 오는 7월 2일까지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열린다.

이에 경기도는 귀어귀촌 박람회에 참가해 홍보관을 운영하며 도내 어촌 마을  홍보에 나섰다.

경기도에는 도심과 가까운 곳에서 수산업이나 어촌 비즈니스업에 종사할 수 있는 지역이 많다.
특히 가족을 도시에 두고 왕래하면서 단독세대를 구성해 이주할 경우에도 도시와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귀어·귀촌지역으로 각광 받고 있다.

경기도의 대표적인 귀어·귀촌지역은 ▲수도권 요트의 중심지인 전곡항 ▲국화도·풍도 등 섬 지역 ▲성공적인 어촌체험마을로 잘 알려져 있는 백미리 등 화성시·안산시 등 5개 시·군 총 24개 어촌마을이다.
이곳에서는 어선어업, 해조류 양식업, 패조류 채취업, 어촌체험마을 운영 등 어촌관광업 뿐만 아니라 해양레저분야까지 귀어 가능한 분야가 다양하다.

또한 내륙으로는 양평군, 가평군, 연천군 전 지역과 평택시 포승읍, 현덕면, 여주시 강천면, 김포시 하성면, 파주시 문산읍, 남양주시 화도읍 등 8개 시·군 14개소가 귀어·귀촌 지원사업 대상지이다.

이곳은 남양호, 북한강, 남한강, 임진강, 한탄강이 위치하고 있어 주변에서 어선어업에 종사하거나 육지에서 뱀장어·동자개 등 양식업을 할 수 있다.

귀어귀촌에 관심이 있을 경우 가평군에 위치한 경기도 홈스테이 지정어가에서 숙박하면서 양식현장을 둘러보고 어가 생활을 사전에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도시민이 귀어·귀촌을 위해 주택을 구입하거나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할 경우, 해당 지자체 신청을 통해 수협중앙회에서 5,000만원까지 연 2%(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대로 융자 지원을 하고 있다.대상지역에서 수산분야 및 어촌비지니스 분야 창업을 할 경우 최대 3억원까지 동일 조건으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