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야드市 소재 병원 3곳에서 메르스 집단 발생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市 소재 3개 병원에서 메르스 집단 발생이 확인됐다.
이에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사우디 등 중동 여행객에게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국내 유입에 대비한 중앙방역대책본부를 가동하여 대응체계를 강화했다.

전세계적으로 메르스는 2017년 1월 이후 총 145명이 발생했으며, 모두 중동에서 발생했고, 38명이 사망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올해 총 138명의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매월 20여명 규모였으나, 6월 들어 43명으로 증가했고 리야드市의 King Saud Medical city 병원 등 3개 병원에서 집단 발생한 것으로 WHO에 보고됐다고 질병관리본부가 밝혔다.

리야드市 확진자는 40명으로 1차 감염자 3명, 2차 감염자 37명(의료인 25명, 일반인 12명)이다.

우리나라는 2016년 총 200명, 2017년 95명(6월 14일 기준)의 의심환자가 신고되어 즉시 음압병상 격리 후 검사를 시행했으며, 전원이 메르스 검사 결과, 음성 확인되어 격리해제 됐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운영중인 메르스 대책반(반장: 긴급상황센터장)을 확대 개편하여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를 설치하고, 시도별로 지역방역대책반을 설치하여 메르스 의심환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토록 하며, 중동 메르스 오염지역 직항 항공기에 대한 특별검역 지속 강화 및 경유입국자 정보 검역을 추진하고, 사우디아라비아 중동지역 출국자에게 현지 의료기관 방문주의 문자를 안내했다.

또 중동입국자의 증가가 예상되는 이슬람의 성지순례(Hajj, ’17년 8월 30일∼9월 4일) 대비를 위해 사전에 방문자 명단을 파악하여 집중 검역 및 홍보를 포함한 별도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등 사우디아라비아의 환자발생이 지속되는 동안은 강화된 대응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사우디 여행객에게 현지에서 진료 목적 이외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의료기관 방문 시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 주의를 당부했으며, 중동지역 여행 시 낙타 접촉 및 낙타 부산물(낙타고기, 낙타유) 섭취를 피하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줄것을 강조했다.
 
중동지역 여행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기관을 바로 방문하지 말고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할 것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