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가 한국에너지공단이 인증하는 ‘에너지챔피언’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21개 참여기업 중 교통분야에서는 서울교통공사가 유일하다.

시범사업 참여기업은 7개 공공기관과 14개 민간 기업으로 구성된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발전공기업 5개사, 현대자동차, LG전자, 네이버 등이다.

‘에너지챔피언’은 자발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킨 사업장을 대상으로 다각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선정 기업에는 인증서, 인증현판이 부여된다. 정부 포상가점, 기술교육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 지하철 1~8호선 277개 역에서 63만 개에 달하는 조명을 고효율 LED 조명등으로 전량 교체했다. 또 철도분야 최초로 19.6MW급 연료전지발전소를 설치하고 아낀 전기를 전력시장에 판매하는 등 에너지효율 향상에 앞장섰다. 지난해 12월에는 철도분야 최초로 ISO-50001(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을 취득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에너지챔피언 시범사업 참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가 친환경 교통 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서울교통공사는 5월 31일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가 통합해 출범한 지방공기업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