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판매시장 2016년 기준 6조4,041억원...연 평균 9.3% 증가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377잔으로 나타났다. 국내 증가2014년부터 연평균 9.3%씩 증가하고 있으며,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4년 대비 53.8%가 성장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 식품유통공사는 최근 커피류 시장 보고서를 발간했다.

커피류란 커피원두를 가공한 것이거나 또는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서 볶은커피, 인스턴트커피,  조제커피, 액상커피를 말한다. 인스턴트커피는 가용성추출액을 건조한 것으로 물에 타먹는 스틱 포장커피를 총칭, 조제커피는 ‘믹스커피’로 불리는 대다수의 커피가 해당되며, 액상커피는 일반적으로 RTD(Ready to Drink) 커피와 얼음컵과 함께 판매되는 파우치형 커피 말한다. 25일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커피 판매 시장 규모는 6조4,041억 원으로 2014년 4조 9,022억 원에 비해 30.6% 성장했다.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기준, 62.5%(4조원)으로 2014년 2조 6천억 원 대비 53.8% 성장하며 커피 판매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 문화의 대중화,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트렌드 반영하는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커피류 제품 시장은 2016년 2조 4,041억원 규모로 2014년 대비 4.4% 성장했으며, 커피음료가 가장 큰 비중(50.0%)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조제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조제커피(믹스커피)는 2014년 점유율 1위(45.9%)였으나,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16년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 규모가 늘어난 것은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제품 선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 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 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했다.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전체의 54.3%를 차지했다.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출근 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 시간(20.4%)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많았으며,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 규모는 ’15년 기준 1,256억 달러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일본으로 전체 시장의 30.9%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은 17.2%, 우리나라는 1.5% 정도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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