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시민대표단, 현지서 조림행사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몽골  간아이막(道) 바양노르솜(郡)에는 '인천 희망의 숲'이 조성돼 있다. '인천 희망의 숲'은 2008년부터 시민협의회에서 추진하던 몽골 바양노르솜(郡) 사막화방지 조림사업을 2013년부터 인천시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민·관협력사업으로 전환하여 진행해 온 사업이다. 올해 조성사업 10년째를 맞는다. 

이를 기념하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과 시민협의회대표단(단장 최계운)은 시민자원봉사자, 학생 등 60여명과 함께 5월25일 바양노르솜(郡)에서 10주년 기념행사를 가진 뒤, 볼간아이막(道) 다신칠링솜(郡)에서 올해 조림행사를  개최했다.

인천시와 시민대표단은 올해까지 바양노르솜과 다신칠링솜 지역 67ha 면적에 총 9만8천주의 나무를 식재했다.

이날 바양노르솜에서 열린 기념식은 인천시민들과 몽골주민들이 힘을 모아 나무를 심기 시작한 10년을 기억하고 푸른 몽골을 만들어 나갈 때 까지 함께할 것을 약속하는 행사로 진행됐다.

‘푸른 몽골 희망 선포식’과 입간판 제막식, 기념식수, 생태탐방 등으로 진행됐다. 이와 함께 현지 주민들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유실수 저장시설(20톤 규모) 기증 등 다양한 행사를 가졌다.  

유정복 시장은 “숲 조성 10주년 행사를 시민자원봉사단과함께 몽골현지에서 갖게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조림 등 사막화 방지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GCF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시장과 대표단은 울란바타르에서 서북쪽으로 약220㎞떨어진 볼간아이막(道) 다신칠링솜(郡)일대에서 10ha면적에 총1만4천여 그루의 나무를 심는 조림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몽골 정부(환경관광부) 관계자는 인천시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는 감사패를 시민협의회 대표단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