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금융협회장 조찬감담회서 강조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리스크관리에 집중키로 했다. 지난해 말 국내 가계부채는 1,344조 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141조2천억원이 증가하여 비상관리에 들어간 것이다.

▲ 진웅섭 금감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금년도는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로 가계부채 리스크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만큼 금감원은 가계부채 문제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모든 감독역량을 집중하여 ‘비상대응’ 할 것"이라며 "금융권에서도 가계대출 영업확대 보다는 리스크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촉구했다.

진 금감원장은 10일 오전 은행연합회 16층회의실에서 금융협회장 조찬감담회를 갖고 이같이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감원장을 비롯하여  은행-비은행-보험 담당 부원장보, 은행연합회장, 생명보험협회장, 손해보험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상호저축은행중앙회장, 신협중앙회장, 농협중앙회 신용대표 등 11명이 참석했다.  

금감원장은 이자리에서  "금년 1~2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 동향을 보면, 전체적으로는 전년 동기에 비해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다만, 가계대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은행-상호금융의 경우 2016년 4/4분기 이후, 보험의 경우 2017년 들어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 그러나 이러한 추세적 흐름이 비수기적 요인에 기인할 수 있고 제2금융권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계절적 수요증가 등으로 다시 증가세가 확대될 수도 있으므로,경제심리적인 관점에서도 1분기부터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장은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해 모든 감독역량을 동원하여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금융회사가 차주의 상환능력을 정확히 평가하여 ‘상환능력에 맞게 빌려주고, 처음부터 나누어 갚는’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일관되게 추진하는 한편, 全금융권 가계대출 통계를 매주별로 집계하여 가계대출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또 개별 금융회사 가계대출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하여 증가세가 과도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증가원인, 리스크관리 실태 등에 대한 현장점검과 경영진 면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현재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은 제2금융권 92개사(상호금융조합, 저축은행, 여전사, 보험사)에 대해 순차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중이며 또한, 가계부채 안정화 뿐만 아니라 금리상승기 한계-취약차주의 상환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금융위와 함께 마련중이다.
 
이날 진 금감원장은 가계부채 문제의 연착륙을 위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각 은행이 스스로 수립한 ‘가계대출 관리계획’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프리워크아웃 활성화, 담보권 실행절차 개선 등 은행권과 공동으로 마련 중인 ‘한계-취약차주 상환부담 완화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