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대한항공이 보잉 787-9 항공기를 국내에 첫 선보였다.

▲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들이 보잉 787-9 항공기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은 27일,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등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격납고(Hangar)에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었다.

대한항공의 보잉 787-9의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된다.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고객이 기존 항공기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해 격이 다른 쾌적함을 선사한다. 특히 타 기종 대비 기압과 습도가 높아짐에 따라 승객이 직접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여타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으로 유지되지만 보잉 787-9의 경우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로 유지할 수 있어 쾌적함의 차원이 다르다.
 
유사 기종 대비 크기가 78% 커진 창문도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넓은 창이 설치되면서 탁 트인 느낌을 주는 한편,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특수 젤이 삽입된 창문이 설치돼, 버튼의 설정 정도에 따라 투명도가 변한다. 

▲ 대한항공 객실 승무원들이 보잉 787-9 항공기 기내에서 서비스를 시연하는 모습 <사진 대한항공>

 

기내 인테리어도 달라졌다. 프리미엄 케빈 인테리어(Premium Cabin Interior)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승객이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여행할 수 있다.

기술적 진보도 이뤄졌다. 탄소복합소재 50%, 알루미늄 합금 20%를 사용해 무게는 낮추고 내구성은 높여, 연료소모율은 타 항공기 대비 20% 좋아졌으며 탄소배출량은 20% 저감된 최첨단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다.

날개 디자인에도 효율성을 담았다. 와류 방지를 위해 공기 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날개 끝 단 장치인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적용해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효율성을 높였다.

엔진 또한 친환경적으로 설계됐다. 특히 엔진을 둘러싼 덮개(Cowl)에 신기술이 적용돼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대폭 감소시켜, 보다 조용한 항공 여행이 가능하다.

또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마주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곧바로 비행 자세를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이는 운항 시스템 기술을 적용했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해 운항 안전도를 높였다. 특히 항공기와 지상 간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통해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으며, 항공기 내·외부의 결함을 원격으로 확인해 테스트까지 가능하다.
 
보잉 787-9 항공기에는 대한항공의 기술력도 담겨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보잉사의 787 제작 및 설계 사업에 참여해 날개 끝 곡선 구조물인 ‘레이키드 윙팁’(Raked Wing Tip), ‘후방 동체’(Aft Body), 날개 구조물인 ‘플랩 서포트 페어링’(Flap Support Fairing) 등 6가지 핵심부품을 부산테크센터에서 제작했다.

대한항공은 보잉 787-9 항공기를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1호기는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 절차를 거친 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 이후 토론토, L.A,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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