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대한항공이 보잉 787-9 항공기를 국내에 첫 선보였다.
대한항공은 27일,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등 대한항공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인천국제공항 격납고(Hangar)에서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도입 기념식을 열었다.
대한항공의 보잉 787-9의 좌석은 일등석 6좌석, 프레스티지석 18좌석, 일반석 245좌석 등 총 269석으로 구성된다.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는 고객이 기존 항공기를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해 격이 다른 쾌적함을 선사한다. 특히 타 기종 대비 기압과 습도가 높아짐에 따라 승객이 직접 변화를 체감할 수 있다.
여타 항공기의 경우 기내 기압은 백두산 수준(2,400m 높이)으로 유지되지만 보잉 787-9의 경우 한라산이나 지리산 수준(1,800m 높이)로 유지할 수 있어 쾌적함의 차원이 다르다.
유사 기종 대비 크기가 78% 커진 창문도 중요한 변화 중 하나다. 넓은 창이 설치되면서 탁 트인 느낌을 주는 한편, 창문 덮개를 없애고 버튼 조작만으로도 창문의 투명도를 5단계까지 조절할 수 있다. 특수 젤이 삽입된 창문이 설치돼, 버튼의 설정 정도에 따라 투명도가 변한다.
기내 인테리어도 달라졌다. 프리미엄 케빈 인테리어(Premium Cabin Interior)가 적용된 기내는 최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기술로 시간과 환경에 따라 기내 색상과 밝기가 조절된다.
항공기 이륙에서부터 식사·음료, 일출·일몰, 취침, 착륙 등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승객이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여행할 수 있다.
기술적 진보도 이뤄졌다. 탄소복합소재 50%, 알루미늄 합금 20%를 사용해 무게는 낮추고 내구성은 높여, 연료소모율은 타 항공기 대비 20% 좋아졌으며 탄소배출량은 20% 저감된 최첨단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다.
날개 디자인에도 효율성을 담았다. 와류 방지를 위해 공기 역학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날개 끝 단 장치인 레이키드 윙 팁(Raked Wing Tip)을 적용해 항력을 감소시켜 연료효율성을 높였다.
엔진 또한 친환경적으로 설계됐다. 특히 엔진을 둘러싼 덮개(Cowl)에 신기술이 적용돼 엔진 후류로 인한 소음을 대폭 감소시켜, 보다 조용한 항공 여행이 가능하다.
또 터뷸런스 등 갑작스럽게 비행에 영향을 주는 기상상황을 마주했을 때 이를 감지하고 곧바로 비행 자세를 제어해 동체 흔들림을 줄이는 운항 시스템 기술을 적용했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해 운항 안전도를 높였다. 특히 항공기와 지상 간 실시간 데이터 통신을 통해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됐으며, 항공기 내·외부의 결함을 원격으로 확인해 테스트까지 가능하다.
보잉 787-9 항공기에는 대한항공의 기술력도 담겨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2006년부터 보잉사의 787 제작 및 설계 사업에 참여해 날개 끝 곡선 구조물인 ‘레이키드 윙팁’(Raked Wing Tip), ‘후방 동체’(Aft Body), 날개 구조물인 ‘플랩 서포트 페어링’(Flap Support Fairing) 등 6가지 핵심부품을 부산테크센터에서 제작했다.
대한항공은 보잉 787-9 항공기를 레저 수요가 풍부한 장거리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우선 1호기는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시범비행 등 필요 절차를 거친 후 3월 중순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 이후 토론토, L.A, 마드리드 등 장거리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보잉 787-9 차세대 1호 항공기를 시작으로 2019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