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변화와 교육환경의 혁신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기술 변화에 대한 대응력 배양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현업 종사자들 또한 기술 발전에 대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교육받아야 한다. 즉, 기술 혁신으로 인한 산업구조 재편, 산업 내 경쟁 구도의 변화, 직업별 업무 처리 방식 변화 등에 대해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업 실무자와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경우, 미래 업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자료조사 및 분석 능력과 지식 창출 능력이 배양되어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ICT 활용 능력에 대한 교육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OECD 성인역량평가에 따르면, 한국은 45세 이상의 고령층의 ICT 기술 활용 문제해결 능력이 10%대로 최하위 수준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고령층이 스스로 디지털에 대한 필요 성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인식 전환이 선제되어야 한다. 디지털 기술 사용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 고령층 눈높이에 맞춘 스마트 기술 활용 및 디지털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할 것이 다. 또한, 산업 측면에서 노인들이 쉽게 디지털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기술 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 기회 제공 
 
OECD (2016년)가 분석한 문제 해결 능력 수준에 따른 고용률 추이를 살펴보면, 노동시장에서 중급 숙련자들의 고용률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기술의 진화로 중급 숙련자가 수행하던 일이 로봇이나 인공지 능에 의해 대체되면서, 고용률 저하가 심각해질 것이라는 우려는 그동안 많이 제기되어 왔다. 고급 전문가를 제외한 나머지 인력들이 낮은 소득과 기계로의 대체 가능성으로 불안한 지위에 내몰릴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이렇듯 고도화된 전문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가 일자리를 얻을 기회가 많아지게 되면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 체계 역시 시급해졌다. 

이를 위해선 근로자들의 전문성을 고도화하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 그램이 필요하며, 이를 ‘개인활동계좌’와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있다. 개인활동계좌는 여러 기업을 이동해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개인형 퇴직연금계좌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람을 채용 함에 있어 기업은 교육과 역량 제고를 위해 일정한 금액을 개인활동 계좌에 제공하고 이를 정부뿐 아니라 개인 자신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근로자는 개인활동계좌를 활용함으로써 재취업이나 이직 등 고용 상태의 변화와 상관없이 경력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역량을 제고할 수 있다.

또한, 평생학습을 통해 심화된 근로자의 전문성이 실질적 일자리로 연계될 수 있도록 평생교육과정과 자격제도를 연계하여 전문성에 대한 품질 보장이 가능한 제도를 검토해 볼 수 있다. 이렇듯 체계화된 제도를 통한다면,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라 일자리에서 요구하는 지식 또는 숙련이 빠르게 변화하는 경우 학습 결과에 대한 신뢰 성도 확보될 수 있다. 이러한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산업체 관계자, 직업교육 훈련 공급자, 대학, 정부 등 이해 당사자의 협력 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경력자를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창업 역량 배양 
 
이미 오랜 세월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경력자들이 사업을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지식과 역량, 소위 고등기업가 역량(advanced entrepreneurship skills) 을 쌓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산업 현장에서 얻은 본인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 기회를 인식하고, 필요한 자원 분배를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수 있다면 본인의 일자리는 물론 추가적인 일자리 창출도 가능해질 수 있다. 이러한 고등기업가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업을 관리하는 능력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역량이 배양되어야 할 것이다. 세부적으로 인사관리, 국제화, 재정관리, R&D 지원 서비스, 혁신, 지식재산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 발전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교육 프로 그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교육부와 고용부는 자격의 신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역량 체계(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NQF)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NQF는 숙련의 수준을 단계별로 설정(현재 우리나라는 8단계를 추진 중)하여 교육 훈련 결과 발급되는 자격증의 수준을 맞출 수 있게 하는 준거 기준이 된다.

근로자의 재교육 시간 보장 
 
근로자들이 재훈련할 수 있도록 국가와 기업이 동기를 부여하고 시간을 보장해 주는 것도 필요하다. 덴마크는 2주 동안 성인들의 기술 훈련을 위해 예산을 편성하고, 취업 중 훈련 (in-work training) 을 장려 하고 있다. 독일 또한 근로자가 일을 하며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가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교육 기회를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게 됐다.

또한, 다양한 교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수요에 걸맞은 지식의 구축 뿐만 아니라 개인의 교육 스타일에 맞게 시간적, 공간적으로 관리할수 있는 유연한 교육이 가능해질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 확산과 관련된 교육이 중소기업에서도 구조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국가의 지원이 필요한 때이다. 
 
수요자 중심의 평생교육 실시 
 
일자리를 둘러싼 환경과 직업의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평생교육의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 부처 중심의 공급자 위주로 운영되었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 기반의 평생교육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다양한 수요에 만족하는 교육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경험과 노하우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직업교육 공급자에 대한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제대로 된 직업교육을 설계할 수 있도록 민간 분야의 직업교육 공급자들이 보다 쉽게 학습 수요를 파악하고 통계 등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스마트 기술의 진보로 인해 발생하는 근로자들의 교육 수요를 반영해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외의 개방형 사물 정보 (information of everything) 에 대한 교육,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결합해 고급 지식으로 가공하는 교육, 3D 프린터 등과 같은 다양한 활용 방안 교육 등을 실시할 수 있다. 3D 프린터 등 제조 관련 기술에 대한 활용 능력을 갖춘다면 창업·창직 증가 등의 흐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을 이용한 교육 환경의 혁신 

 
연필보다 스마트폰을 먼저 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이 교실의 주인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바일 기기와 클라우드, 소셜 네트워크,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등을 활용한 교육 시스 템의 변화는 필연적이다. 이미 수행 중인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코딩 교육과 가상현실을 이용한 의료 교육에 대한 전망 등은 그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에듀테크의 활용으로 훈련된 교사 부족과 인프라 시설 부족 등 기술 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여기에 저비용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확보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시험·채점과 같은 업무로부터 교사를 해방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교사들의 역량과 인성 개발을 위한 교수법 연구는 물론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현장에서는 스마트 기기들이 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단순히더 좋은 스마트 기기를 만들기보다는 진보된 기술을 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교육 환경과 가치관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기술 자체를 가르치는 교육과정이 아니라면, 기술을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교육 내용을 더 잘전달하기 위한 교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시간·공간의 제약 없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  

온라인 공개 강좌 서비스인 무크 (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는 에듀테크의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무크는 온라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상호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는 대형 규모의 무료교육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무크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지식을 학습할수 있는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기반으로 상호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도록 양방향성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수업 중 궁금한 부분에 태그 (tag) 를 입력하면, 해당 교수 사이트에 자동으로 질문이 업데이트되어 교수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양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편의성으로 세계 무크의 수강자들이 2014년 180만 명에서 2015년 350만 명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고, 전체 강좌 수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2012년에 개설한 세계 최대의 무크 플랫폼 코세라 (Coursera) 는 무크 수강에 대한 학업 인증을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과목 수강 후 정규 대학 학점 취득을 원할 경우 시험 감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록터U (ProctorU) 와의 협력을 통해 60~90달러의 시험 감독 비용을 내고 응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아직까지 정식 학위 인정 등 전통적 교육기관과의 갈등 요소가 다소 존재하지만, 과목별 수료 등의 대안을 모색하며 보다 범용성을 갖추고 있다.

한국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한국형 무크, 케이무크 (K-MOOC) 를 2015년 4월부터 시범으로 운영하고 있다. 국내 여러 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는 케이무크는 다양한 배경과 관심사를 가진 학습자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100개 이상의 강좌를 개설했고,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 강좌’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한 대학 재학생, 취업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의 채용 과정과의 연계도 논의되고 있다.

▲ <출처 미래부,'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보고서>

 

무크를 활용하면 다양한 생애주기의 사람들에게 적합한 내용의 교육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다.  자기계발 및 취업·창업 교육과 기업 근로자의 직업 전문성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수 있다. 기업은 신입 직원 연수, 재직자 교육 등 직무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고령화사회의 도래로 빠르게 증가하는 퇴직자 및 고령 인구를 위한 미래 사회 적응·대비 교육을 실시할 수도 있다.

무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 혹은 새로운 분야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체계적 커리큘럼을 수립하고, 과목 수강시 이를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실제로 수강생이 끝까지 프로그램에서 이탈하지 않고,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실제로 코세라의 강좌에서 수업에 끝까지 참여하는 이용자의 비율은 10% 이내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래 일자리 환경에서는 기업에 대한 개념 또한 변화할 것이다. 기존의 기업이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직장의 개념이 강했다면, 앞으로는 개인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직업의 매개체로서의 성격이 더욱 강해질 것이다. 또한, 프리랜서와 자가고용자 등 독립적인 형태로 일하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게 될 것이다.

미래 사회에는 저출산 고령화, 자아실현에 대한 높은 욕구, 초연결 사회와 데이터의 무한한 생성 등으로 인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늘어난 수명과 줄어든 노동력은 노후에도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며,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와 초연결사회, 빅데이터의 활성화는 소비 자가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하여 직장에 소속된 사람도 한 가지 이상의 다른 직업을 가지거나, 자가고용자가 여러 회사에 근무하거나 평생 다양한 직업을 가지는 등 직업의 양상이 바뀌게 될 것이다. 
 
창업 촉진을 위한 제도적 지원 강화
 
창조적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고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창업은 청년실업은 물론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잠재력 있는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건강한 창업 촉진 체계를 갖추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보다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 관련 제도 및 인프라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지식재산권 보호 수준을 높이는 방안이 정립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기반한 창업의 경우 핵심 아이디어의 보호가 곧기업의 성패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대·중소기업 간 기술 보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거래법의 엄격한 잣대를 적용한 관련 제도 개선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교육적으로는 체계적인 창업 교육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학교와 평생교육 시스템에서의 실질적 기업가적 역량 교육이 창업 교육과 연계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창업기금 조성 플랫폼 마련, 창업 경연 대회, 비즈니스 멘토 프로그램 도입 등 실질적인 지원도 수반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