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필요 역량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기술이 발달된 미래에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여 사회의 많은 부문을 일반화된 패턴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현재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세분화할수 있으며, 현재의 기술 수준에서 비정형적이라고 여겨지는 상당 부문은 기계가 처리할 수 있는 정형화된 방식으로 재분류될 수 있을 것이다.

‘비판적 상황 해석력’ 활용

‘비판적 상황 해석력’을 활용하면, 기계가 흉내 낼 수 있는 논리적 방식을 벗어나, 인간의 뇌 속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알고리즘을 확장 하여, 상황을 보다 면밀하게 살피며 숨겨진 핵심 신호나 맥락을 찾아 내는 시도를 할 수 있다.

‘비판적 상황 해석력’은 일반적이지 않는 시각으로, 때로는 삐딱하게, 문제의 핵심을 해석해 보는 역량을 의미한다. 즉, 틀에서 벗어나 문제의 핵심을 해석함으로써 복합적인 문제 해결과 창의력의 기반을 만들어 주는 역량이라 할 수 있다.

남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는 ‘비판적 상황 해석력’을 기르기 위해 서는 일반적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을 만들어 내는 창의적 교육이 필요하다.

‘비판적 상황 해석력’은 창의적 대안을 도출하는 토대가 된다. 주어진 상황을 일반적이지 않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기존에 생각 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상상력을 동원하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대안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대안의 실현 가능성에 따라 창의적인 혁신의 출발점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스타트업이 개발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만지는 시계 ‘브래들리 타임피스 (Bradley Timepiece) 도 이 같은 사실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다. 브래들리 타임피스는 ‘눈으로 봐야 하는 시계’라는 시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시 간을 만져서 알 수 있다.”는 새로운 발상으로 접근했다.

‘비판적 상황 해석력’은 변화가 빈번하고, 빠르게 일어나는 영역의 일자리일수록 빛을 발할 수 있다; 이러한 역량을 활용하는 직업으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현상의 함의를 읽어내고, 새로운 사업 분야를 제시하는 사업 기획 담당자를 들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판적 상황 해석력’은 인간의 역할을 대체하는 기술적 시스템의 개발과 활용에도 필요하다. 대표적인 관련 직업으로는 생산 설비 및지식 가공 등을 위한 기업 관리 시스템 개발자 등을 들 수 있다.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은 상황 인식에 관련성이 있는 다양한 자료를 자기 주도 적으로 탐색하고 학습을 통해 문제와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능동적 학습’이 핵심이 되는 단위 역량이 며, ‘체계분석력’, ‘글로벌 문해 력’, ‘판단력과 의사결정력’ 등이 함께 발휘하여, 복합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미래 사회에서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정보와 경험뿐만 아니라 상황 인식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할 수 있는 역량이 필수적이다. 정보 탐색을 기반으로 하여 주어진 문제와 관련성을 찾아내는 역량은 모든 문제를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한다.

유한킴벌리는 능동적인 평생학습체계를 통해 성과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유한킴벌리의 직원들은 자기계발과 혁신을 통해 자신의 업무에서 최상의 가치를 창출해 내고 있다. 자기 계발과 혁신을 위해 유한킴벌리 직원들은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선 활동에 유동적으로 참여 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기계화 및 자동화의 변화 속에서 높은 성과 창출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은 앞서 언급된 ‘유연하고 감성적인 인지력’과 ‘비판적 상황 해석력’을 보완하고 지지할 수 있다. 관련 자료를 탐색하고 학습하면서 더욱 완성도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관련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미래 직업 환경에서의 자생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은 빠른 기술 변화로 야기되는 일자리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줄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의 도입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경영 환경과 생산 현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능동적 자료 탐색 및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복잡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정보를 조사하고 학습하여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사업 기회를 포착하는 영역 또한 중요해질 것이다.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어 사업화를 시도하는 스타트업 (start-up) 창업가 또는 창업 컨설턴트, 문제에 따른 정보를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정보 활용 컨설턴트 등을 관련 직업으로 들 수 있다.

▲ <출처 미래부,'10년 후 대한민국, 미래 일자리의 길을 찾다’보고서>

 


구조화/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 
 
‘구조화/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은 필요로 하는 전문성과 경험의 관점에서 자신 및타인을 계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능력이다. ‘자기 모니터링 및타인 모니터링’이 핵심 역량이며, ‘능동적 경청’, ‘협동기술’, ‘설득력’, ‘협상력’, ‘감성지능’ 등은 ‘구조화/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의 발휘에 도움이 된다.

미래 사회의 변화로 인해 휴먼 네트워크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것이다. 업무의 상당 부문을 기계가 대신하는 프로세스가 일반화되 고, 이로 인해 인간은 보다 민첩한 대응과 고도의 지식 노동을 요구 받게 되기 때문이다. 각 개인의 역량 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혼자만의 힘으로 이러한 환경에 적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전문성을 활용하여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상시적으로 의견을 묻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과의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필요로 하는 문제에 관련된 전문가들을 보다 계획적 이고 구조적으로 관리하면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역량과 경험에 대해서도 함께 관리되어야 할 것이다.

미국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인 ‘링크드인 (LinkedIn) ’의 독립형 애플리케이션 ‘룩업 (Lookup) ’은 같이 일할 수 있는 동료를 사내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름과 직무, 직장 경력, 스킬, 직함, 교육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새로운 프로젝트에 적합한 사람을 추천하고 이들을 이어준다. 프로그램을 통해 찾기 힘든 동료들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숨겨진 인적자원의 발굴이 원활해졌고, 활발한 정보 공유가 가능해졌다.
 
유인형 협력 능력  

‘유인형 (pulling) 협력 능력’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창의적 의견과 지식을 추출 (유인) 하여 협업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핵심이 되는 단위 역량은 ‘협동기술’이며, ‘인지유연성’ 과 ‘능동적 학습’은 ‘협동기술’이 ‘유인형 협력 능력’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초연결로 지능화된 미래에 인간은 보다 고도화된 지식 노동을 요구받게 될 것이다. 그러나 개인이 가진 능력만으로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유인형 협력 능력’ 은 휴먼 네트워크로 연결된 많은 사람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통해 집단적 창의성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한다. 협력 관계에 있는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로부터 창의적 의견과 지식이 추출될 수 있도록 유인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유인형 협력 능력’이 활용된 사례로는 혁신기업 3M의 테크포럼 (Tech Forum) 을 들 수 있다. 테크포럼은 3M 연구원들의 모임으로, 구성원들이 다양한 관점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학습하면서 인적 네트워크 활동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특정 주제에 대해 공통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원들이 모여 대화하고 토론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게 된다.

‘유인형 협력 능력’은 혁신 기술 및 제품의 개발 분야에서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신기술이나 제품 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으는 집단 지성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단 지성을 활용한 문제 해결 방식인 크라우드소싱이 커짐에 따라 관련된 크라우드소싱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인형 협력 능력’을 활용하는 대표적 직업으로 외부와의 협력을 통해 미래 연구를 종합하고 관련 미래지수 (future index) 를 산출하는 미래 예측 및 유망 기술 예측 연구자, 또한 협력 관계를 통해 본인의 전문성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창의적 방안을 모색하는 전문가 연계 컨설턴트나 협력 관계에 있는 전문가들을 모으고 창의적 유인 수단을 제공하는 전문가 관리 코디네이터 등을 들 수 있다.

협력적 의사결정력 
 
‘협력적 의사결정력’은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기준과 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 다. ‘협력적 의사결정력’의 핵심이 되는 단위 역량은 ‘판단력’ 과 ‘의사결정력’이고, ‘인적관리’ 와 ‘능동적 경청’ 등도 함께 요구된다.

협력적 창의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된 ‘구조화/설계된 휴먼 모니터링 능력’, ‘유인형 협력 능력’과 함께 ‘협력적 의사결정력’이 요구된다. 협력적 의사결정을 이루려면 참여한 대다수가 수긍할 수있도록 의견을 담은 종합적 대안을 새로 만들어 내거나 문제의 핵심을 해결하는 데 가장 효과적 대안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협력적 의사결정 사례로 세계적인 패션 소매업체 에스프리 (Esprit) 가사진 공유 플랫폼 포코 (Foko) 를 활용한 사례를 살펴볼 수 있다. 에스 프리는 제품 판매와 디스플레이 정보 공유를 위해 포코 플랫폼을 활용했다. 직원들이 서로 시각적 가이드라인과 제품 콘셉트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임원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협력적 의사결정력’은 복잡한 환경에서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표적 직업으로는 협력 관계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효과적 대안을 결정하는 리더를 키우는 리더 양성가, 복잡한 사회 환경과 관련되어 적절한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사회 문제 해결사나 정책을 결정하는 공무원, 생산·유통·판매·재무 등 종합적 관점으로 기업의 전략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의 전략부서 근무자 등을 들 수 있다.

 ‘협력적 의사결정력’ 은 예상 밖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해관계자와 소비자가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와 연관된 직업으로는 공무원, 산업안전 관리자, 컴플라이언스 (compliance) 전문가 등을 들 수 있다.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은 다양한 휴먼 네트워크의 인적 자원을 활용해 역할을 분담하고 대안을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인적자원 관리’가 핵심 단위 역량이며, 휴먼 네트워크 유지를 위한 ‘자기 모니터링과 타인 모니터링’, 휴먼 네트워크 활용을 위한 ‘체계 분석력’, ‘판단력과 의사결정력’이 함께 요구된다.

미래 일자리 변화 중 하나는 1인 기업 또는 프리랜서와의 협력 관계가 점차 증가해 간다는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대응 방안으로 휴먼 네트워크를 활용해 업무를 전문적으로 분담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레고의 ‘마인드스톰스 NXT 1.0∼3.0 플랫폼’은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을 잘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마인드스톰스 NXT 프로젝트는 기존의 제품 기획자에 100여 명의 가상개발진이 합류하면서 서로 간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정례 프로젝트로 발전되었다. 이를 통해 마인드스톰스는 제품의 기획· 개발 단계에 기존 고객의 아이디어를 크라우드소싱 형태로 확보한후 생산·판매에 집중함으로써 휴먼 네트워크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 제조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은 정확한 업무 파악을 바탕으로 이에 적합한 내·외부 인력을 선발하여 이들에게 과제를 전달하고, 동기부 여를 통해 정확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휴먼 클라우드 활용 능력’은 스타트업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기업 가에게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종사자 수는 많지 않지만, 고객 수와 매출이 큰 기업 (exponential company) 으로 발전해 갈 잠재력이 있는 기업의 경우에는 외부 전문가를 활용하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외부 인력과의 협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분쟁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분쟁조정사도 이러한 ‘휴먼 클라우드 활용능력’이 잘 발휘될 수 있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