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과정 이론, 실습 병행 교육진행...참여시민 모집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귀농.귀촌을 꿈꾸는 서울시민은 서울농업기술센터(소장 권혁현)를 방문해 보자. 안정적인 귀농.귀촌을 위한 교육과정이 마련돼 있어 도움이 된다.

권혁현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퇴직이 본격화 되고 ‘귀농귀촌’을 희망자가 급증해 올해에도 귀농창업과정을 두배로 확대했다”며 “영농기술을 습득시키기 위해 실습교육을 8주 이상 편성하는 등 귀농.귀촌생활을 꿈꿔왔던 시민들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농업기술센터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위해 '귀촌(전원생활)과정' '귀농창업과정' '티칭-팜 귀농과정'3개 교육과정을 580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모내기실습,상추재배,과채류 재배,옥수수 재배,비닐하우스 설치,농기계 작동 교육 모습.<서울농업기술센터 제공>

 

2월1일(수)부터 상반기(3~7월) 교육대상자 400명을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를 통해 모집하며, 전원생활을 준비하는 경우와 농업으로 직업을 바꾸어 창업하려는 경우 등 본인 희망에 따라 다양한 맞춤형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3개 교육과정은 모두 참가비 없이 무료로 운영되며, ①귀촌(전원생활)과정은 상반기 6기 300명(5일), ②귀농창업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1기 40명(이론10일, 실습8회-주1회), ③티칭-팜 귀농교육은 1기 60명(1기 매주토요일 14회(4.15~7.15))으로 운영된다.

'귀촌(전원생활)과정' 은 전원생활을 준비하는 농업 입문과정으로 '전원생활의 준비와 이해' '기초영농기술' '전원생활현장 탐방' 등이 주 내용이다. 신청기간은   2월 13일(월) 11시 ~ 3월 3일(금) 15시까지이다.

'귀농창업과정'은 귀농 후 전문농업경영을 목표로 하는 창업준비자를 위한 과정이며 7귀농귀촌종합 정보' ' 작물별 기본재배 기술' '지방현지 귀농체험' '작물재배실습(8주간)' 등이 주 내용이다. 신청기간은 2월 1일(수) ~ 3월 10일(금) 18시까지이다.

'티칭-팜 과정'은 주중 교육 수강이 어려운 직장인 등을 위하여 주말에만 영농실습 위주로 14주간 운영되는 교육이다. 신청기간은 2월 1일(수) ~ 3월 17일(금) 18시까지이다.

모든 교육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귀촌(전원생활)과정은 2월 13일(월)부터 홈페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 받으며, 귀농창업-티칭-팜과정은 2월 1일(수)부터 홈페이지 신청 후 관련 서류를 각각 3월 10일(금), 3월 17일(금)까지 제출하면 심사로 선발한다.

하반기 교육은 8월과 9월에 시작되며 교육안내 및 예약은 6월 중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