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882km 확장....총 28조 9천억 투자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2020년까지 고속도로 882km가 확장되고, 서울~양평, 서울~강화 등 신규 고속도로 13개 노선 288.7km가 건설된다.

또한,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65.3km 확장을 완료하고, 10개 노선 165.7km는 새롭게 확장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을 12일 발표했다.

금번 계획은 49개 사업(계속 36, 신규 23)에 대한 총 28조9천억원(국고 10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에 도시부 혼잡완화를 위해 외곽순환도로, 지하도로와 순환축간 방사도로, 지선도로 신설을 적극 반영했다.

또한, 도로용량을 초과한 구간(서비스등급 D 이하)은 확장을 적극 추진하여 상습정체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또 김해 신공항, 부산 신항, 산업단지 등 물류거점을 연계하는 도로를 신설하여 경제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김해 신공항 추진 확정(2016.6)에 따라 늘어나는 여객-물류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인접 도로 확충계획을 반영했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남북축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서축을 보완하는 등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개선하게 된다.

이를 통해 30분 내 고속도로 진입 가능 구역 확대는 물론 지역간 평균 이동시간 단축도 도모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 시행으로 2020년에는 고속도로 5,000km 시대를 열고, 혼잡구간이 49.4% 해소되는 등 경제성장과 국민행복을 견인하는 젖줄 역할이 보다 강화될 전망이다.

또한,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인해 85조5천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29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타당성이 확보된 사업들은 최대한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은 추후 여건변화가 있을 경우 예비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추가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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