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대비 가격 상승·하락률 상위 20개 품목 분석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전월 대비 가격 상승·하락률 상위 20개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통시장 14개, 대형마트 6개 품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밝혔다.  

소비자원에 분석한 전월 대비 품목별 가격동향을 보면, 당근(17.4%),풋고추(10.9%).감자(9.6%),오징어 (9.4%),샴푸(7.6%) 등은 상승했고, 배추 (-44.7%),무(-14.3%),호박(-8.0%),바디워시 (-7.4%),된장(-5.2%)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가격 상승률 상위 10개 품목의 평균판매가격을 업태별로 보면, 버섯,베이비로션,감자,풋고추,샴푸,당근,양파,건전지,벌꿀 등 9개 품목은 전통시장이, 오징어 1개 품목은 대형마트에서 저렴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올 11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월(10월) 대비 가격 상승·하락률 상위 20개 품목 중 14개 품목이 전통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또 전월 대비 가격 하락률 상위 10개 품목의 평균판매가격을 업태별로 보면, 돼지고기,배추, 핸드로션,된장,즉석우동 등 5개 품목은 대형마트가, 마늘,바디워시,씨리얼,무,호박 등 5개 품목은 전통시장이 저렴했다.

한편, 주요 신선식품의 전월 대비 가격동향은 양파(7.5%)와 쇠고기(0.6%)가 상승하였고, 돼지고기(-4.5%),무(-14.3%),배추(-44.7%)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1+1 행사)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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