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한진그룹 산하 공익 재단인 일우재단이 제 8회 ‘일우(一宇) 사진상’을 공모한다.

▲ 제8회 ‘일우 사진상’ <제공 한진그룹>

 

일우 사진상 공모는 예술, 다큐멘터리 등 영역에 제한을 두지 않고 사진을 기초로 회화, 영상과 접목시킨 작품 등 사진 매체를 활용해 제작한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주목할만한 작가에서 전시부문, 출판부문 각 1명, 올해의 특별한 작가에서 자연 및 환경 다큐멘터리 부문 1명 등 총 3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올해의 특별한 작가는 자연 및 환경 다큐멘터리와 신문사진을 매년 순환 지원하고 있다.

공모기간은 11월 21일부터 12월 26일까지며 응모방법은 지원서와 각 주제별 포트폴리오를 일우사진상 홈페이지에 있는 양식에 맞춰 제출하면 된다.
 
1차 심사는 2017년 1월 5일, 6일이며 온라인 제출 서류 내용 및 포트폴리오를 심사해 24명을 우선 선정한다.

최종 심사는 2017년 1월 20일~21일 양일간 국내외 전문 심사위원단의 1:1 심층 면접을 통해 ‘올해의 주목할만한 작가’ 2명과 ‘올해의 특별한 작가’ 1명을 꼽게 된다.

전시 부문 1명에게는 작품제작 활동비 및 상금 3천만원과 ‘일우스페이스’에서 개인전을 열 수 있도록 제공한다.

출판 부문 1명에게는 독일 핫체칸츠 출판사에서의 단독 작품집 출판과 ‘일우스페이스’ 개인전 개최를 지원한다.

또 올해의 특별한 작가 1명에게는 3천만원 규모에서 전시 또는 출판 활동을 작가와 협의해 지원한다.

일우 사진상의 특징은 최종 수상자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이 서류 전형에 통과한 1차 선발자 모두에게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에게 작품을 선보이고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한편 한진그룹은 신인 작가를 후원하고 세계적인 사진작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2009년 조양호 회장의 호를 따서 상을 제정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