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시장 온라인 예매 정보의 90% 수집 목표로 사업추진

[우먼컨슈머 장은재 기자] '공연예술 통합전산망' 추진에 대형 예매처 6곳이 참여키로해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 오후 2시,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함께 예술의 전당 오페라하우스 무궁화홀에서 엔에이치엔(NHN)티켓링크, 예스24, ㈜이베이코리아, ㈜인터파크, 클립서비스주식회사, ㈜하나투어(가나다순) 등 주요 예매처 6곳과 ‘공연예술 통합전산망(이하 공연전산망)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연전산망 구축 사업은 공연 관련 기관, 판매 대행사 등에 분산되어 있는 공연티켓 예매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공연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산업적 발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시작됐다.

 

 

현재 이 사업은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시범운영(2014년)을 거쳐 국공립 공연단체와 공공티켓 판매 대행사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으나,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공연시장 온라인 예매 정보의 약 90%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연전산망과 예매처 시스템 연계 및 데이터 전송 ▲기획제작사 대상 예매 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 수집 ▲공연전산망 홍보 및 참여 확대를 위한 공동 노력 등이다.
  
공연전산망 운영 주관 기관인 (재)예술경영지원센터는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올해 하반기에 공연티켓 예매처들과 시스템 연계 및 시험(테스트)을 마치고 수집된 정보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기획제작사 등 이해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재)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 공연 분야 주요 협·단체와의 협력 강화와 ▲ 포털사이트 등을 통한 홍보 캠페인, ▲ 공연전산망을 통한 공연계의 발전 청사진 제시 등 설득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 '공연법' 개정을 통해 ‘공연전산망 연계 및 정보 제공 의무화’ 등의 법적 근거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공연전산망은 정확한 산업통계를 기반으로 각종 공공지원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은 물론 공연기획,제작,투자,배급사들의 정확한 투자수익률 예측을 가능케 함으로써 더욱 투명하고 합리적인 공연시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연전산망이 포털과 제휴하면 기획제작사의 홍보마케팅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이고, 신규 관객 유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공연 소비 활성화와 시장 확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