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와 ‘영동대로 일대 통합역사 구축 및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지난 5월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토대로 국토부와 함께 추진방향, 공사시행방법, 비용분담 등에 대한 실무 논의 후 이번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주요 협약사항에는 공사범위 및 주체, 사업추진일정, 사업비분담, 관계기관 추진협의체 구성 등 영동대로 통합개발을 실행하기 위한 포괄적인 협조 내용이 담겨있다.

시는 토목, 건축, 기계설비 등 전체 공사를, 국토부는 국가철도시설의 건축, 궤도 및 시스템을 시행한다.

또 양 기관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고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착공해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2021년 개통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주요 관심사항이던 국가철도시설의 비용부담의 경우 철도관련 시설은 관련법에 명시된 분담 비율에 따라 서울시와 국토부가 분담한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KTX 의정부연장 포함) 사업비는 서울시가 선 부담하되 향후 사업 계획 확정 후 국토부가 사업비를 투입한다.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은 서울시, 국토부,  철도시설공단, 강남구, 서울메트로, 서울메트로 9호선, 한국무역협회, 현대자동차 등 시설 주체 간 이해관계가 다르므로 내실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추진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통합역사 전체가 개통되면 현대차 GBC·COEX·잠실 MICE 등 주변지역과 기능적·공간적으로 통합 연계됨으로서 문화, 관광, 쇼핑시설 등 시민생활 공간 조성으로 국내 최대의 광역복합환승센터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류경기 행정1부시장은 “한정된 영동대로 지하공간에서 국가철도사업과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시행방법, 사업범위, 사업비 분담 등에 관한 국토부와 서울시간 업무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이 탄력이 붙게 되었다”며, “서울시와 국토부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앞으로 영동대로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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