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노선·여객 운송 증가로 항공기 출발지연 또한 늘어나 소비자 불편이 커지고 있다.

기사와 관계없음. 노선, 여객 운송 증가로 항공기 출발지연이 늘어나자 소비자 불편이 커지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가 항공기 지연운행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은 항공기 지연운행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20일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국내선은 ’14년 7.5%, ’15년 10.4%, ’16년 8월 19.2%로 지연율이 증가하고 있다. 진에어, 이스타항공, 아시아나항공은 올 1월부터 8월까지 지연율 20%를 넘어섰다.

국제선도 마찬가지다. ’14년 2.8%, ’15년 3.2%, ’16년 8월 5.0%로 이스타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이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지연율 5%를 초과했다.

제주와 김포공항 지연율은 특히 높았는데 항공기 접속지연 87.6%, 항로혼잡 4.7% 등이 주 원인이다. 

국토부는 혼잡 노선인 김포-제주노선 비행시간 증가추세를 반영해 항공기 구간 예정운행 시간을 늘려 지연운항을 줄일 계획이다.

올해 동계기간인 2016년 10월 30일부터 2017년 3월 25일까지 지연율이 높은 진에어, 아시아나항공의 김포-제주 노선의 구간 예정운항시간을 현행 65분에서 70분으로 확대한다.

이스타항공도 ’17년 하계기간부터는 타항공사와 70분으로 확대방안을 추진 중이다.

항공기가 연쇄적으로 지연운항 될 경우 주기 중에 있는 예비기로 대체해 운항할 수 있도록 올해 동계기간부터 항공사별 운영도 확대한다.

김포-제주 등 혼잡항로를 반복적으로 운항하는 경우 중간에 비혼잡노선을 운항해 선행편 지연이 부분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스케줄도 분리 조정한다.

중국 항공로는 연내 중국측과 복선화를 위한 세부방안을 마련하고 동남아 항공로도 ’17년도 복선화를 목표로 관련 당국과 지속 협의하는 등 하늘길 정체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항공교통량 분산, 안정적 관제업무제공 및 효율적인 흐름관리를 위해 2017년 8월에는 제2 항공교통센터와 항공교통통제센터를 구축한다.

항공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제주공항은 2025년 제2공항 건설을, 김해 신공한은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7년 초 준공 예정인 김해공항 국제선터미널 확장, 같은 해 말 준공 예정인 인천공항 3단계 확장사업도 진행한다. 

여객처리능력 향상을 위해 ’18년까지 체크인 카운터, 셀프 체크인 시스템을 증설하고 보안검새개 확충 및 보안검색요원을 증원한다.

또 2017년부터는 매 분기마다 항공사별 지연현황을 발표해 소비자가 항공편 선택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대책 시행 후 모니터링을 통해 지연율이 높은 항공사에는 임시편 편성에 필요한 운항시각(Slot) 배정을 제한하는 등 제재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항공편 지연 시 소비자에 대한 보상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연에 대한 배상기준을 정하고 있는 소비자 분쟁해결기준의 개정을 공정위 등과 협의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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