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서울시의회 조형물로 지정…

▲ 윤미향 정대협 대표 <사진 추광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추광규 공동취재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합의에 따라 최근 일본 정부가 10억 엔을 출연했다. 일본 정부는 '합의 내용을 이행했다'며 우리 정부에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정부가 이 같은 입장을 견지하는 것은 소녀상 철거 문제로 자칫 민족적 감정을 건드렸을 경우 파장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 소녀상이라는 상징 옆에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가 있다. 정대협을 이끄는 윤미향 상임대표는 최근 '12.28 합의를 넘어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다'며 '정의기억재단'을 출범시켰다.

그는 소녀상 철거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은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생각할까. 또 정의기억재단은 어떤 활동을 계획 중일까. 인터뷰는 9월 20일 화요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교동 정대협 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 설립허가가 난 것으로 안다. 과정을 말해 달라.

 "12.28 한일 정부 간 합의 이후 피해 당사자를 비롯해 많은 국민이 합의 무효화와 합의 강행 중단을 요구했다. 한 민간기구 조사에서 84%에 달하는 국민이 합의에서 일본이 사과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합의를 강행했다.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법적 배상이 아닌 위로금 명목의 10억 엔을 받아 피해자와 국민에게 상처를 입히고 갈등의 불씨를 키웠다. 소녀상을 철거하는 숙제도 떠안게 됐다.

모두가 함께 만드는 재단을 어떻게 만들 수 있나 생각했다. 만 원을 내고 백만 인을 모아보자 했더니 10억이 모였다. 자세히 말하자면 아이들이 낸 동전부터 중·고등학생까지, 100만 인이 모였다. 만 원을 낸 사람은 10만 명이지만 기금을 다 합치면 백만 명이 재단을 만들어준 셈이다. 이렇게 10억여 원의 기금이 조성됐다. 지난 8월 22일 국가인권위원회로부터 한 번에 재단법인 설립이 허가됐다."

-재단이 설립됐는데 앞으로 활동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해외 각지에 평화비 건립 확산을 위해 지원 ▲ 추모사업을 지원 ▲평화비를 중심으로 한 평화교육 평화캠페인 활동을 지원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 문화 활동 콘텐츠 개발 국내외 평화 인권 역사기행과 연계 평화기행 가이드북 제작 평화 가이드 양성 등 평화비의 의미를 더욱더 많은 분에게 알리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일본군 위안부가 20만 명으로 추산되지만, 어느 정도 파악이 되었는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여성들은 20만 명으로 추산되지만, 그 가운데 우리가 이름을 알고 있는 위안부는 238명뿐이다. 앞으로 재단은 그분들을 찾아내는 작업을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작업이 문서발굴이다. 새로운 진실을 규명하고 촉구하기 위해 당시 군 문서, 총독부, 일본 경찰청의 문서를 찾아야 한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군 문서가 발굴됐지만 다 일본어다. 이 문서를 유형별로 분석해 한국어, 영어로 번역해 국제 사회에 알릴 계획이다. 일본은 위안부 강제연행이 아니라고 맹렬하게 홍보하고 있고 합의도 다 했다고 한다. 하지만 합의를 했다고 문제가 종결된 것은 아니다.

'지방 경찰청과 헌병 당국이 긴밀히 연계해서 모집해라'라는 문서가 나온 게 있다. 당시 경찰청이 개입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다. 경찰청 문서를 찾으면 위안부의 진실이 나올 텐데 아직 찾은 게 없다. 1945년 8월 이후 종전됐을 때 미국이 기록했던 문헌도 많다. 그때 포로를 심문한 기록은 1990년대까지 극비문서로 공개되지 못하다 후에 공개됐지만, 우리에게 준 게 아니라 '공개만' 했을 뿐이다.

또 이 문서는 연합군으로 참전한 각 나라에 흩어져 있다. 왜 연합군은 이 문제를 침묵하고 은폐했을까 하는 게 의문이다. 책임 규명을 위해 문서를 모아 조사하면 약 20만 명으로 추정되고 또 끌려간 후 어디선가 죽어갔던 여성들의 이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전후 처리 실태 등 모든 문제를 밝히게 될 것이다."

할머니 한분과 손잡는 20만 동행인 모집.... 

-재단은 많은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데 그 가운데 지원사업은 어떻게 펼쳐 나갈 계획인가.

"일본 정부가 부정하는 '강제연행'에 대한 구체적인 진실을 밝혀내는 게 정의기억재단이 할 일이다. 그러기 위해선 재원이 필요하다. 재단 기본 재산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의기억재단은 피해자에게 돈을 일시금으로 준다는 결정은 하지 않았다. 다만 피해자, 피해자 가족이 수술, 병원비 등으로 감당하는 부분을 긴급의료지원이나 주택보수개조 지원 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 방문 시 할머니들을 비즈니스석에 모시는데 그 비용을 재단에서 지원하고 해외에서 무시되고 있는 필리핀, 중국 등 아시아 위안부 피해자 긴급지원비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재단은 장학사업도 펼쳐 나가는 것 같은데?

"할머니들 중 자녀를 낳거나 양자로 들인 분들이 있다. 이들의 유가족인 증손자들, 공부하는 데 장학금이 필요한 친구들, 위안부 문제 해결을 돕는 청소년,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미래세대에 희망을 주는 활동을 할 것이다.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추모와 교육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영상, 책 등을 제작해 교사, 시민사회단체, 일반 대중에게 무작위로 배포할 계획이다.

전국 각 지역에 건립된 약 50개 평화비를 미래세대가 소중한 문화재로 관리하고 평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템 발굴도 필요하다. '평화가이드북'을 만들어 해외에서 평화기행을 올 때 평화비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한다든가, 해외에 평화비를 건립해 많은 사람이 추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할 일은 많다. 아까도 말했지만, 재원이 필요하다. 각 지역에서 위안부 할머니를 돕고 평화교육을 하는 단체가 있다. 25년간 힘들게 활동했는데 재단 지원을 통해 재정부담을 줄였으면 좋겠다."

-많은 재원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한다. 그렇다면 기금 모집은 어떻게 할 생각인가.

"20만 동행인을 찾을 생각이다. 홍보를 안 한 상태인데 지난 추석 연휴 기간에 제 페이스북에만 글을 올려놓기만 했는데 85명이나 신청했다. 재단이 본격적으로 활동에 나서고 또 그러한 활동을 알리게 된다면 20만 동행인을 중심으로 기금이 모집될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20만 동행인은 무엇인가?

"한 분의 할머니와 한 분의 후원자가 함께 손을 잡게 한다는 것이다. 한 분의 할머니와 손잡는 동행인 회비는 5만 원이다. 5명이 각각 1만 원씩 내 할머니 한 분과 손잡을 수 있다. 이렇게 20만 명이 할머니의 손을 잡으면 100억이 된다. 일종의 결연이라 볼 수 있다.

모인 기금은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복지지원, 피해자 실태와 가해자의 책임에 대한 진상규명, 남북 피해자들의 증언을 모아 출판하고 아시아 피해자들과 연대, 지원하는 활동을 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의 인권회복을 위한 활동에 사용된다."

서울시 조례 개정으로 소녀상은 조형물...
강제철거는 불법으로 법적 문제될 것

-정부가 소녀상 철거와 관련한 입장을 명확히 내놓지 않고 있다. 8월에는 김포시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으로 안다. 현재 소녀상 설치 예정 또는 논의 중인 지자체 및 해외는 어디인가. 그럴 일이 없어야 하지만 정부가 소녀상 철거를 요청할 시 각 지자체, 해외에 설치되거나 설치예정인 소녀상을 어떤 방법으로 지킬 수 있는지 논의한 적 있나.

"평화비가 현재 전국 각지 약 50개가 설치돼 있다. 전라남도는 담양, 순천, 해남 등에 세워져 있다. 경기도 수원, 광명, 화성, 시흥, 안산도 세워졌다. 서울도 종로, 성북구, 구로구, 도봉구, 용산구에 세워진다. 앞으로 세워질 것까지 합하면 60개가 넘는다.

지역들의 평화비는 건들일 수 없고 어떤 지역은 시의 공공재산으로 들어가 있고 시에 지정 기부됐으니 건드릴 수 없는 공공의 유산이 되었다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해외는 미국 캘리포니아, 미시건주와 캐나다 토론토에 세워져있다. 독일 프라이브루그시와 수원시가 자매결연도시로 협의해서 평화비를 세우려했는데 일본정부가 압력을 넣어서 무산됐다. 베를린에는 세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미국 워싱턴에는 시민단체가 중심이 돼서 12월 10일에 소녀상을 세우려는 추진위원회가 마련됐다. 호주 시드니에 8월 6일 세워졌다.

정부는 다른 지역에 세워진 평화비 철거는 요구하지 않는다. 일본 대사관 맞은편에 있는 평화비 철거를 요구하고 있는데 제어장치를 만들었다. 서울시의회가 조례를 개정하고 올해 9월 9일 가결했다. 평화비가 서울시의회가 관리하는 동상, 조형물로 지정됐으므로 정부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은 이런 절차를 통해 제어장치를 만들어 놓았다. 평화비가 철거된다면 정부가 굉장한 무리수를 두는 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 박근혜 대통령도 '평화비 철거는 합의에 들어가지 않았는데 왜 그러느냐'고 말한다. 외교부 차관도 '평화비 철거는 얘기되지 않았다'고 공식 부인했다.

대한민국 정부는 평화비 철거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국민에게 대대적으로 얘기해왔는데 일본 압력 때문에 평화비를 철거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 게다가 조례가 있는 상황에서 철거한다면 불법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만약 철거 후 원상복귀 한다 해도 피해자에게 그에 따른 배상을 해야 하고 법적 절차로도 넘어갈 수 있다."
 
-끝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어떻게 해결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가.

"12월 28일 한일합의를 넘어서 정의로운 해결로 나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12.28 한일정부가 위안부 관련 합의는 무효화해야 할 것이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 성노예제에 대한 범죄를 인정하고 공식사죄와 함께 배상이 이루어져야만 할 것이다. 이를 통해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