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 출산 증가에 따른 올바른 산전·산후관리 방법<사진 바노바기성형외과>

 

[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주부 박모 씨는 늦은 나이에 아이를 낳고 육아에 전념하다보니 다이어트를 할 상황이 되지 않았고 체형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는 자신감 하락으로까지 이어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를 낳은 전체 산모 가운데 35세 이상은 23.9%였다. 

고령 출산이 증가하는 가운데 바노바기 성형외과 비만클리닉 복아름 원장이 ‘노산 출산에 대한 올바른 산전·산후관리법’을 설명했다.

“고령 임산부는 무조건 쉬어야 해” 절반은 틀린 말
임산부들이 많이 듣는 말 중 하나는 “아이 낳을 때 까진 몸조심하는 게 우선”이다. 홑몸이 아니니 10개월간은 절대 안정을 취하라고한다. 
일부 여성은 임신기를 유일한 ‘휴식기’로 여기며 맘껏 먹고 푹 쉰다.

하지만 절반은 틀린 이야기다. 임신 초기에는 운동을 쉬는게 맞지만 태아 상태가 안정되면 운동을 하는게 건강관리에 좋다.
 
임신 16주부터 38주까지는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시작하고 임신 후기인 39주째부터는 1주일간 컨디션을 관리하는 데 집중해야한다.

미국 산부인과학회는 산후비만을 예방하고 건강한 출산을 생각한다면 임신 중에도 적절한 운동을 시행하는 게 좋다고 권고했다. 운동이 습관화되면 임신 전 체중으로 회복하는 속도가 빨라진다.

출산 직후 무조건 잘 먹어야 한다? 아니다!
출산 후 여성은 산후비만으로 우울하거나 마음 고생을 하게되는 경우가 있다.
신체활동을 줄이고 무조건 잘 먹어야하나는 전통적인 산후조리 때문이다. 

하지만 몸무게가 늘수록 요추 커브가 비정상적으로 변형되는 요추전만이 심화돼 통증이 유발되고 체중이 늘면서 활동량은 떨어져 기초체력 및 심폐기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특히 첫째 분만 이후 6개월 이내 둘째를 임신하거나 만 35세 이상의 노산, 임신 후 체중이 급증하며 근육량이 현저히 부족한 산모일수록 운동이 필수적이다.

출산 후 한 달이 지나면 걷기나 단순한 요가 동작 등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는 게 좋다. 매일 30분~1시간씩 걷고 몸 상태나 회복 정도에 따라 운동량을 조금씩 늘리면 된다. 요가는 출산 6주 후부터 단순한 동작을 시작하고 무리한 동작은 삼간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비만클리닉 복아름 원장은 “늦은 출산은 산모와 아이를 위해서 올바른 관리가 필수적”이라며, “임신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부인과 검진은 물론, 올바른 식습관과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