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공정거래위원회>

 

[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 A사는 노트북 배터리가 과열로 인한 화재발생, 화상 위험이 있어 2015년 4월 22일 자진수거 및 교환을 실시했다.

# C사 유아의류 지퍼에서 내분비계 장애를 유발하는 프탈레이트계가소제가 기준치 312배 검출돼 2015년 11월 25일 리콜명령이 내려졌다.

# E사가 제조한 즉석조리식품에서 식중독균인 확생포도상구균이 기준치 초과 검출돼 해당 사업자는 2015년 9월 25일 자진 회수 조치했다.

지난 해 리콜은 총 1,586건이었으며 공산품 및 식품의 시정조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정재찬)는 각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의 2015년 리콜 실적으로 분석하고 16일 발표했다.

2015년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리콜건수는 1,586건으로 2014년 1,752건보다 166건 줄었다.

지난 2014년 한약재에 대한 식약처의 대규모 리콜명령으로 대폭 증가했던 의약품 리콜이 예년수준으로 감소했고 전반적으로는 증가 추세를 유지했다.

소비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진리콜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했다.

▲ <제공 공정거래위원회>

 

품목별 리콜을 살펴보면 일반 공산품이 가장 많았으며 식품 367건, 의약품 212건, 자동차 176건 순이었다.

현재 공정위는 스마트 컨슈머와 전용 앱을 통해 품목별 통합리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말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개통으로 각종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통합 리콜 정보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을 스마트폰 앱에 등록하면 해당 제품에 대한 리콜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송되고 바로 피해구제 신청까지 할 수 있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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