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전국 특별사법경찰이 수사공조체계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서울시 특사경 주관으로 민생침해범죄를 효율적으로 수사하고 지방자치단체 간 수사 노하우를 공유해 수사에 활용하는 등 협업체계를 강화해 민생침해사건을 선제적으로 수사하고 위반사범을 적발하기 위해 17개 시·도의 특사경 업무책임관이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운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서울시에서 열린 첫 회의에는 17개 시·도 특사경 전담조직의 업무책임관, 담당수사관 등 총 28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민생침해 범죄에 대한 효율적 수사와 전국 특사경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특사경 제도의 다양한 발전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수사활동을 펼치며 겪는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7월 협의회 운영규정 등을 정비하고 공식 출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사경 협의회를 꾸릴 초대 임원진으로는 서울시와 부산시, 경기도가 선출됐다.

또 협의회 운영에 필요한 세부 운영규칙을 제정하기로 하고 특사경의 수사활동을 위한 수갑, 경찰봉 등 장구 활용 법적 근거 마련과 수사비용 현실화를 위한 수사활동비 지원 등 4건의 건의사항을 채택해 대검찰청과 행정자치부에 전달했다.

특사경 협의회는 기관별 민생침해사건의 수사활동 사례를 교환해 민생범죄에 대한 수사정보를 DB화 하고 수사관의 처우개선 사항 협의를 위해 반기별 1회 정기회의, 수시회의, 연 1회 전국 특사경이 참여하는 합동워크숍을 열 예정이다.

권해윤 전국 시·도 특사경 협의회장은 “국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수사업무를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특사경의 역량과 위상을 높이기 위해 17개 시·도가 함께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는 협의체 구성을 계기로 지방자치단체 특사경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