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학교에 위치한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이 천연효모를 배양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사진 SPC그룹>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전통 누룩에서 제빵용 토종 천연효모를 발굴하고 국내 첫 제빵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SPC그룹은 2005년 기초 연구를 위해 설립한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에서 제빵에 적합한 토종 효모 발굴 및 제품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11년간 1만여 개의 토종 미생물을 분석한 끝에 한국의 전통누룩에서 제빵 적성에 맞는 천연효모를 찾아냈다.

천연효모 이름은 SPC그룹과 서울대학교의 이름을 따 ‘SPC-SNU(에스피씨-에스엔유) 70-1’로 붙여졌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생명공학 전공 서진호 교수는 “이번 제빵용 토종 천연효모의 발굴은 해운대 백사장에서 다이아몬드를 찾아낸 것과 같다”며, “고유의 발효 미생물 종균이 거의 없는 국내 발효식품산업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 쾌거”라고 전했다.

‘SPC-SNU 70-1’ 천연효모는 발효취가 적고 담백한 풍미로 빵을 만들 때 다른 원료의 맛을 살려주고 쫄깃한 식감을 낸다. 또 제빵 적성에 맞는 발효력을 가졌고 빵의 노화도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SPC그룹은 SPC-SNU 70-1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2015. 9)하고, 국제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프랑스, 미국, 중국, 일본 등에 지정국가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SPC-SNU 70-1’ 천연효모를 사용한 제품 개발에도 성공, 파리바게뜨를 통해 천연효모빵 27종을 출시했다. 향후 제품을 확대하고 삼립식품 등 타 계열사에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향후 해외 파리바게뜨의 제품도 토종 천연효모로 만들어 글로벌 베이커리들과 경쟁할 예정”이라며, “차별화된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꾸준한 R&D 투자로 세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갖춘 ‘그레이트 푸드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