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금융협회

 

한국대부금융협회는 26일 서울 중구 명동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불법사채 척결·소비자보호 다짐대회'를 가졌다.

100여개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 행사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불법 사금융 근절 대책'에 적극 부응해 대부업계가 불법 사채업자 척결에 앞장서고 대부업 이용자의 권익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자 마련됐다.

대부금융협회는 이날 행사에서 '불법사채 척결 및 소비자보호를 위한 6개 실천사항'을 발표하고 100여개 대부업체는 이에 적극 동참한다는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불법사채 척결을 위해 ▲250여개 회원사가 참여해 지역 내 불법사채 대출광고 일괄 수거 및 고발 ▲전화상담,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1000만 대부업 고객에게 불법사채 사용주의 안내 ▲불법사채 신고 포상금 제도(건당 10만원) 확대 시행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부업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회원사의 소비자민원 발생률을 1만명당 1건으로 낮추기 위한 소비자민원 100ppm 운동을 실시하기로 하고, 1사 1인 준법지원인을 설치해 민원 및 내부통제 업무를 전담키로 했다.

또한 채무자 상담센터를 개설해 한계 채무자에 대한 채무 화해를 추진함과 동시에 질병, 사고 등으로 경제력을 일시적으로 상실한 자를 대상으로 채무유예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대부금융협회는 밝혔다.

양석승 회장은 "불법 사금융이 확대되지 않도록 대부업계 스스로가 준법영업과 고객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정부도 합법 대부업자가 역차별 받지 않도록 애로사항 개선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