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람회장에 전시된 탄소복합재 적용 테일 게이트의 모습<사진 쌍용차>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가 세계 최대 탄소복합소재 박람회인 ‘JEC World Composites Show’에서 탄소복합재가 적용된 테일 게이트(Tail gate)로 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제크쇼는 1996년 설립된 세계적인 복합소재 관련 기업 연합체인 JEC가 매년 개최하는 복합소재산업 박람회다.

쌍용차는 이달 초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JEC World Composites Show 2016’에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독일 아헨공대 섬유기술연구소 등과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수상하게 됐다. 

수상 내용은 ‘일체형 고효율 자동차 부품 제조를 위한 맞춤형 비굴곡 섬유강화 기술’로, 자동차 뒷문에 해당하는 테일 게이트 내부에 복합소재인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s)이다.

CFRP의 무게는 강철의 4분의 1 수준이나 강도는 10배 이상 강한 소재로 쌍용자동차는 CFRP를 테일 게이트 내부에 강성이 필요한 부문만 국부적으로 보강해 성형하는 제품 맞춤형 제조 신기술을 적용했다.  
부품 수와 원가절감은 물론 경량화와 강성을 높였다.

쌍용자동차 기술연구소장 이수원 전무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연료 효율과 제품 강성을 높이기 위한 첨단 소재 연구 개발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이번 수상은 의미가 크다”며, “쌍용자동차는 탄소복합재 등 다양한 첨단 소재 개발은 물론 친환경 신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