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가 가족형태별, 가족 구성원의 특성이 반영된 ‘서울형 가족정책’을 수립, 시행한다.

서울형 가족정책은 ‘일-생활의 균형’, ‘존중·평등한 가족문화 조성’이라는 2대 정책 목표, 5대 정책과제, 59개 단위사업으로 이뤄진다.

5대 정책과제는 △가족 내 관계 회복 △돌봄의 공공기능 강화 △다양한 가족의 역량 강화 △가족친화 환경조성 △가족정책 전달체계 강화이다.
 
서울시는 가족 내 갈등 및 해체 위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가족 교육 및 상담을 확대하여 가족간 공감·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우선 올해 10개 자치구에서 시작된 생애주기별·가족형태별 교육 프로그램인 서울 가족학교를 내년도 15개 자치구로 확대한다. 2018년도에는 전 자치구로 확대·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자녀 연령별 부모교육을 꼭 듣게 하기 위한 시스템도 마련한다.

‘좋은 아빠 프로젝트’를 통해 자녀 생후 1년 이내 남성 육아휴직을 반드시 1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남성 육아휴직 할당제’ 등 돌봄 참여를 지원한다.

조손가정, 맞벌이가구 등의 증가로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이 주변에 방치되는 경우가 있어 마을단위의 돌봄망을 구축한다.

1인 가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이혼·재혼·조손가족 등 다양해지는 가족형태별 욕구에 대응하기 위해 이들이 필요한 것을 들으며 정책을 모색한다.

특히 주거문제에 민감하고 노후에 대한 불안감을 보이는 1인 가구를 위해 1인 가구용 공공주택 공급, 노-노 케어, 안전마을운영 등 맞춤형 주거·건강·안전·환경을 조성한다.

한부모 가족의 경우, 경제적 자립지원을 위해 여성창업플라자 등 공간을 활용하여 공예창업, 카페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여성인력개발기관 등과 연계하여 미혼모 취·창업을 지원한다.

직장 한부모를 위한 야간상담과 주말상담도 실시한다.

이혼위기가족, 재혼가족, 조손가족에 대해서는 단계별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가족친화기업 발굴·지원하고, 서울시청이 먼저 모범을 보여 선도적으로 민간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서울시 일·가족양립지원센터를 통해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강화하고, 가족친화 우수기업을 ’18년까지 150개 발굴, 인센티브도 확대할 예정이다.

출산·육아로 인한 불이익 처우에 대한 실질적 구제 등 일·생활 균형 지원을 통해 직장여성들의 고충도 덜어 준다.

직장여성 고충상담 및 분쟁해결 지원을 해주는 직장맘지원센터를 ’20년까지 권역별 총 4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시민명예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하여 사업자·근로자간 화해 유도 및 노동부 진정·고소 단계까지 밀착지원을 할 예정이다.

평등·존중의 가족가치 확산을 위한 캠페인 및 공모사업을 통해 가족 내 성불평등, 가족 간 편견을 없애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가족친화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가족정책 종합계획 실행력을 담보하고 지속적인 수정·보완, 발전시킬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가족 관련 종합 정보포털사이트(seoulfamily.go.kr) ’16년에 구축하여 문화·교육·복지 등 가족생활 정보, 온라인 상담서비스 등을 지원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정책제안이 필요함에 따라 가칭 가족위원회를 구성, 가족정책을 연차별 보완·발전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