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현재 2500원 담뱃값 내년부터 45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 내놓아

▲ 정부의 담뱃값 인상, 계획대로 추진될지 미지수…부정적 반응 나와<사진=뉴시스>

 

[우먼컨슈머] 정부의 담뱃값 인상 추진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편의점업계에서는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업계 반응은 그리 밝지 않다.

특히 담뱃값 인상에 대해 여론의 반발로 정부안이 계획대로 추진될지 미지수라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11일, 현재 2500원인 담뱃값을 내년부터 45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렇게 담뱃값 인상안이 발표되자 일부 시민들은 담배 사재기에 나섰고 결국 편의점 업계에 대형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작 편의점 및 유통업체 등을 운영하는 당사자들은 그리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다.

담뱃값 인상이 매출을 끌어올리는데 영향을 주겠지만, 단기 호재 수준에 그칠 것이라게 그 이유다.

이에 담뱃값이 올라가면서 흡연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04년 담뱃값을 500원 올리자 57.8%에 이르던 성인 남성의 흡연율이 2년 후에 44.1%로 13%포인트 이상 떨어졌다.

이날 금연 종합대책을 발표한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금연 종합대책으로 흡연율이 2004년 담뱃값 500원을 올렸을 때보다 더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편의점업계측은 "담뱃값이 오르면 단기적으로 매출이 오를 수 있는데, 흡연율이 떨어지면서 상쇄될 것으로 보인다"며 "2000원 인상되면 담배를 끊겠다는 사람이 많아 장기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관점에서도 매출 전망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담배업계 반응도 부정적이다. 정부의 담뱃세 인상 방안은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미명 하에 주흡연층인 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 부족한 세수를 확보하려는 전형적인 '서민증세'라며 "술에 대한 사회적 비용(18조6000억원)이 담배(5조6000억원)보다 3배 이상 큼에도 세금은 술(4조원)보다 담배(6조8000억원)에 더 많이 부과되고 있어 과세 공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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