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이상 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다"

▲ 에너지음료, 카페인 과다 함유…소비자 주의 요망<자료사진>

 

최근 성인을 포함한 청소년들이 업무나 시험기간 등에 졸음억제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에너지음료에 카페인이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비자의 주의는 물론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장기의 청소년에게는 악영향을 미칠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14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에너지음료 3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평균 카페인 함량은 청소년 일일섭취제한량 125㎎의 절반을 넘어서는 67.9㎎이었다.

이는 다른 식품의 섭취 없이 하루에 2캔만 마셔도 카페인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수준이어 인체에 해롭다는 것.

특히 삼성제약공업(주)의 하버드야(175㎎)와 Monster energy company의 몬스터 에너지(150㎎), 몬스터 카오스(150㎎)는 청소년 일일섭취제한량을 초과하는 카페인이 함유됐다.

또한 삼성제약 하버드야(1.75㎎/㎖), 동아제약 에너젠(1.60㎎/㎖), 롯데헬스원 정신번쩍 왕올빼미(1.0㎎/㎖)의 1㎖ 당 카페인 함량은 최근 미국에서 섭취 후 사망 사고와 부작용 논란에 연루된 몬스터 에너지(0.31㎎/㎖) 보다 3~5배 이상 높았다.

카페인의 과량 섭취는 불면증․고혈압․두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하고 칼슘(Ca) 흡수를 방해해 청소년의 성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진단받은 학생들의 카페인 섭취량이 정상 학생보다 많다고 보고되는 등 과량의 카페인은 성장기 청소년에게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이상 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