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중 삼성 계열사 4개 분야 모두 증가한 것으로 확인돼

대기업의 자율선언에도 불구하고 주요 4대(광고, 물류, 건설, SI) 업종에 대한 내부 거래 비중은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광고 분야가 제일 심각한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대기업 중 삼성의 계열사 4개 분야 모두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지난 2012년 10대그룹의 경쟁입찰확대, 중소기업 직발주 확대 등을 통한 일감나누기 자율선언에도 불구하고 주요 5대 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대표업종인 주요 4대 업종에 대한 내부 일감 몰아주기가 도리어 증가한 것이다.

분야별로는 광고 분야가 기업별로는 삼성계열사가 전 부분에서 내부거래가 오히려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2012년 1월 16일에 삼성·현대자동차·LG·SK 등 4대 그룹이 계열사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자정결의를 하는 자율선언을 했다.

같은해 3월 29일에는 롯데·현대중공업·GS·한진·한화·두산 그룹 등 6개 그룹도 동참했다.

자율선언의 주요내용은 일감몰아주기 대표업종인 SI(시스템통합)·물류·광고·건설 사업에 대한 경쟁 입찰 확대와 독립중소기업에 대한 직발주 확대, 내부거래위원회 설치 확대 등이었다.

하지만 공정위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안덕수 의원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1년의 내부거래 비중과 자율선언이 있었던 2012년의 주요 대기업(삼성, 현대차, SK, LG, 롯데)의 내부 거래 비중이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거나 몇몇 기업에서는 오히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문제가 있다는것.

더욱이 광고분야에서는 에이치에스 애드(99.99 % → 61.39%)를 제외한 나머지 대기업 계열사들의 내부거래 비중은 오히려 평균 7%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일기획(삼성)의 경우 59.81% → 65.52%, 이노션(현대) 47.69% → 48.76%, 대홍기획(롯데) 66. 68% → 73.86%, SK M&C 22.9% → 30.89% 등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시스템 통합(SI)분야에서의 내부거래 비중은 삼성 SDS(삼성) 68.89% → 72. 45%, 롯데정보통신(롯데) 77. 88% → 80.00%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LG CNS 46.72%→44.05%, SK C&C 65.10% → 64.84%로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룹사 별로 보면, 삼성계열사들은 2012년 자율선언에도 불구하고 주요 4대 업종 전 분야에 걸쳐 내부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광고의 제일기획 및 시스템 통합(SI)의 삼성 SDS 뿐만 아니라 물류에서 삼성전자로지텍은 92.85% → 93.95%, 건설분야에서 삼성물산은 15.08% → 17.10%로 주요 4대업종 전 분야에서 내부거래가 모두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